푸른숲출판사
도서정보
스튜디오 필로 철학이 젊음에 답하다
올리비에 푸리올 저 ·윤미연 역
2010. 05. 20
17,000원
A5, 148*210mm(판형) | 499페이지
9788971848357

스튜디오 필로, 영화를 통해 철학을 이야기하다!

영화와 철학이 만난 신개념 철학 강의『스튜디오 필로, 철학이 젊음에 답하다』. 철학교수자격을 소지한 영화감독이자 소설가인 올리비에 푸리올이 2005년부터 매주 토요일 파리의 한 영화관에서 진행한 철학 강의 '시네필로'는 프랑스 젊은이들의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며 프랑스에 새로운 철학 읽기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이 책은 강연의 1시즌에서 다룬 데카르트와 스피노자 철학의 핵심 내용을 모은 것이다. 의지, 의심, 자유, 정념, 고매함, 만남, 모방, 의식, 상상력, 인식이라는 열 가지 철학 개념들을 약 서른 편의 영화를 통해 생생하게 설명한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영화 촬영소를 가리키는 '스튜디오'와 철학의 '필로'가 합쳐진 단어, 스튜디오 필로. 관념과 이미지를 오가며 젊음의 언어로 철학을 이야기하는 공간이다. 저자는 영화 속 장면들을 따라가면서 데카르트의 <방법서설>과 <정념론>, 스피노자의 <에티카> 등을 살펴본다. 난해한 철학 개념들을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시각적으로 읽어나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기존의 교양으로서의 철학 대신, 지금 현재 우리에게 일상의 의미를 부여하는 철학을 우리 삶에 적용할 수 있게 가르친다.

올리비에 푸리올
1973년생. 파리 고등사범학교 철학교수자격 소지자로 영화감독이자 소설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2003년에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감독한 단편영화 [컷 인 몽타주Coupe au Montage]는 국제영화페스티벌에서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2002년에 발표된 첫 번째 소설 [메피스토 왈츠Mephisto Valse]는 프랑스 문단과 독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독일, 그리스, 네덜란드어로 번역 출간되었다. 그 밖의 작품으로 [칼을 든 화가Le Peinture au couteau], [폴라로이드Polaroide], [위대한 도둑 알랭Alain, le grand voleur]이 있다.
2005년부터 매주 토요일 파리 13구역의 영화관 MK2에서 진행된 올리비에의 철학 강의 ‘시네필로’는 바칼로레아 시험을 앞둔 프랑스 고3 학생 및 젊은 철학도들에게 열렬한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 같은 호응에 힘입어 이 강연은 2008년 프랑스 오랑주 TV의 [스튜디오 필로]라는 프로그램으로 제작되어 프랑스에 새로운 철학 읽기 바람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그의 철학 강연은 2010년 현재 5시즌에 접어들어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 강연의 첫 번째 시즌에서 다룬 데카르트와 스피노자 철학의 핵심 내용을 모아 출간한 것이 바로 이 책 [스튜디오 필로, 철학이 젊음에 답하다]이다.

Lecture 1 의지의 사용법
모르면서 어떻게 행동할 수 있을까?

행동하는 것이 바람직할 때는 생각을 하지 마라 : 행동의 철학자 데카르트 씨의 행동 원칙
무언가를 선택한다는 것의 의미 : 중국 음식점 증후군
욕망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까? : <파이트 클럽>의 편의점에서 생긴 일
달리기든 철학이든 행동의 비결을 시작하는 것 : <포레스트 검프>의 의지가 위대한 이유
생각하는 것, 그것은 아니라고 말하는 것이다 : 무하마드 알리, 의지를 인간적으로 사용하는 법
데카르트를 읽는 살인청부업자 : 제대로 사고하기 위한 방법의 원칙들

Lecture 2 의심의 사용법
의심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을까?

정신의 눈으로 현실을 의심하는 법 : <매트릭스>의 네오의 자각
데카르트, 디지털 사회의 예고자 : 공간 속의 기하학, ‘가상현실’의 원리
매트릭스 코드, 외관 뒤에 숨겨진 현실 : 우리는 가상의 세계를 살고 있다
영화는 우리를 신으로 만들어준다 : 불릿 타임, 순수한 의지와 세상으로의 초대

Lecture 3 자유의 사용법
내가 자유롭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네가 의지할 수 있다는 것을 알라 : 네오의 데카르트적 믿음의 선언
모든 건 선택에서 시작된다 : 필연과 운명을 넘어서
무능함은 우리의 행동조건이다 : <베를린 천사의 시>의 천사들의 삶이 지루한 이유
의지로 세계를 만든다 : 데카르트의 신 VS 라이프니츠의 신

Lecture 4 정념의 사용법
행복할 때 사고가 더 활발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변화된 현실을 어떻게 받아들일까? 정념의 미묘한 역학
무기력한 레스터, 인생의 주도권을 찾다 : <아메리칸 뷰티> ‘첫눈에 반하기’ 요법
흐릿함 속에 비밀이 숨어 있다 : 영화, 정념의 시뮬레이터
상상과 픽션으로 건강해진다 : 데카르트가 말하는 환상의 올바른 사용법

Lecture 5 고매함의 사용법
우리를 진정 인간으로 만들어주는 것은 무엇일까?

고매함이란 자기 자신에게 자유를 주는 것 : 자유는 오직 사용할 때만 존재한다
철학을 하려면 친구가 필요하다 : 우리를 진정 인간으로 만들어주는 것에 관하여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선택한 사람 : 개인은 어떻게 인간적 고매함을 획득할 수 있을까?

Lecture 6 만남의 사용법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기쁨을 발견할 수 있을까?

능동적 인간과 수동적 인간 : 정신과 육체의 평행관계에 주목한 스피노자
질투는 어떻게 인간을 수동적으로 만들까? : 질투라는 의존성의 감옥에서 벗어나는 법
정신의 구원은 어디로부터 올까? :<엑스맨>의 윤리-증오와 슬픔이 정당화 될 수 없는 이유
자신의 고유성을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을까? : 사각형이 되고 싶은 삼각형

Lecture 7 모방의 사용법
자기 자신으로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감정의 모방을 어떻게 활용할까? : <베를린 천사의 시>의 천사가 일으킨 반전
진정으로 욕망할 수 있을까? : 코넬리우스의 홈쇼핑 중독, 모방에 대한 모방
희망의 포기가 주는 유익 : 철학자의 만족과 술주정뱅이의 만족
철학은 언제나 우리가 원하는 만큼 있다 : 이성의 긍정적 소용돌이

Lecture 8 의식의 사용법
현실을 직시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정신을 부여받은 복제인간 : <블레이드 러너>의 복제인간의 딜레마
존재란 자신의 존재를 지속시키려는 노력이다 : 정신은 자신의 노력을 의식한다
인간은 모르는 것을 욕망한다 : <욕망의 모호한 대상>의 X의 의미
죽지 않고는 삶을 변화시킬 수 없는 것일까? : <파이트 클럽>의 코넬리우스의 결단

Lecture 9 상상력의 상용법
상상력은 우리를 어디로 인도할까?

영화, 선택해서 꾸는 백일몽 : 상상력의 두 가지 사용법
우리를 둘러싼 이미지는 감정을 만들어낸다 : <블레이드 러너>의 유니콘이 암시하는 것
상상과 정신의 오류 : <식스 센스> 의 맬컴, 진실을 모른 척하고 살아가기

Lecture 10 인식의 사용법
순간을 영원처럼 사는 법이 있을까?

인간은 시간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 <특근>의 좋은 시간과 나쁜 시간
시간과의 관계를 변화시키다 : <하이랜더>의 불사신이 배운 것
최초의 영원성은 뭔가를 이해하는 것: 수학, 완전한 사유의 첫걸을
의지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 소림사에서 만난, 스피노자의 세 가지 인식
어떻게 영원의 영역으로 들어갈 수 있을까? : <씬 레드 라인>의 명상이 보여주는 것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스튜디오 필로, 영화와 철학이 만난다
이 책에 소개된 영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