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숲출판사
도서정보
분재 그림책
오노 야요이
2018. 05. 11
15,000원
48 페이지
9791156757481

분재 그림책은 어린 시절 원예를 사랑하는 할아버지와 함께 지내며 받은 영향으로 자연스레 조경사의 길을 걷게 된 저자가 유년시절 추억을 바탕으로 그리고 쓴 분재 입문 그림책입니다. 그래서 할아버와 손녀의 대화 형식을 통해 분재의 기본부터 훌륭하게 가꾸기 위한 기술과 손쉽게 즐기기 위한 아이디어까지 귀여운 일러스트로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할아버지와 손녀와의 문답을 통해 분재란 무엇인지, 다른 화분과 다른 분재만의 특징과 기본 개념은 무엇인지 쉽게 알려주고, 이어서 각기 다른 식물의 특징에 맞게 분재의 종류를 분류해 초심자도 자신의 취향에 맞는 분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계절을 사랑하는 법, 풀꽃 장식법 등을 엿보고 배울 수 있는 귀중한 그림책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그림책이라 생각하고 접근했다가는 뜻밖의 진중함에 놀라게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아기자기하고 사랑스런 나무와 식물 그림이 가득한 그림책이지만 식물 이름이나 형태, 키우는 방법 등의 정보가 가득합니다. 또한, 이 책이 가진 가장 큰 매력은 ‘how to’가 담긴 실용성에 있습니다. 이 책만 보면 실제로 분재를 만들고, 가꾸고, 키울 수 있습니다. 가장 쉽고 대중적인 느티나무로 분재 만들기 실습 꼭지를 통해 화분 만들기부터 흙 만들기, 계절별 가꾸기까지 분재의 기본을 충실히 익힐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안내합니다. 그리고 초보자들을 위한 Q&A까지 수록해 책 속 할아버지와 손녀의 대화를 듣고 있다 보면 분재, 참 해볼만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봄, 아이와 함께 분재를 시작해보지 않겠습니까?

저 : 오노 야요이

1969년 일본 지바 현에서 태어났다. 어릴 적부터 원예를 사랑하는 할아버지와 함께 살면서 식물과 가까이 지냈다. 조경 회사에서 일하다 퇴직한 후, 지금은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겸 정원 디자이너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여름의 크리스마스 장미》《물뿌리개 씨》《정원의 친구들》등이 있다.

1. 분재의 종류
- 나무를 즐기는 분재
- 꽃을 즐기는 분재
- 열매를 즐기는 분재
- 잎사귀를 즐기는 분재
2. 분재의 형태
3. 직접 해보는 분재
- 어떤 분재를 만들 것인가
- 사용하는 도구와 화분
- 분재에 쓰는 흙의 종류
- 분재에 쓰는 비료의 종류
- 모종 고르기
- 느티나무 분재 만들기
4. 자연 발아한 씨앗으로 분재 만들기
5. 열매에서 난 씨앗으로 분재 만들기
6. 훌륭한 조연인 이끼
7. 계절에 따른 분재 관리 - 봄, 여름, 가을, 겨울
8. 분재 꾸미기
9. 분재 소재 도감
10. 분재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