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숲출판사
도서정보
아이의 재능에 말을 걸어라
크리스토프 페를레트 박사 저 ·유영미 역
2004. 02. 23
8,000원
규격외 변형(판형) | 184페이지
8971844000

최근 유아교육학 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입각하여 유아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인 '아이는 누가 가르쳐야 하며, 무엇을, 또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명쾌하게 해설한 아동교육 지도서. 아이들의 지적 발달은 물론 언어 능력, 공간 수학적 능력, 미술이나 음악 등의 예술적 능력, 신체 운동능력 등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의 능력을 계발해주기 위한 방법과 부모의 역할을 구체적이면서도 알기 쉽게 해설하였다.

크리스토프 페를레트 박사
독일 로슈톡 대학 교육심리학과 교수로 재능 진단 및 재능계발 분야의 전문가이다.

추천의 글 -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건강한 재능 교육
여는 글 - 아이의 재능은 타고나는 것일까?

첫 번째 이야기 : 마음껏 사랑해주고, 같이 놀아주고...
- 갓난아기와 유아는 어떻게 키울까

두 번째 이야기 : 엄마랑 자꾸만 얘기하고 싶어요
- 지적 재능, 이렇게 계발하라

세 번째 이야기 : 아이가 표현한 세계를 존중하고 사랑해준다면...
- 미술적 재능, 이렇게 계발하라

네 번째 이야기 : 세상과 '나'를 사랑할 줄 아는 건강한 아이
- 사회적 능력, 이렇게 계발하라

다섯 번째 이야기 : 아이야, 음악이 얼마나 즐거운 건지 아니?
- 음악적 재능, 이렇게 계발하라

여섯 번째 이야기 : 아이는 마음껏 뛰어놀면서 세상에 눈뜬다
- 신체적 운동 능력, 이렇게 계발하라

일곱 번째 이야기 : 엄마, 달님은 밤에 무얼 할까요?
- 아이에게 세상을 알려줘요

닫는 글 - 우리 아이, 엄마랑 뭐하고 놀까?

부록

갓난아기 때에는 총체적인 자극이 중요한데, 대부분의 엄마 아빠는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아기를 안고 어르며, 아기의 감각이 발달하도록 적절히 자극할 줄 안다.
우선 아기가 태어나면 엄마는 아기를 부드럽게 쓰다듬으며 아기에게 말을 건넨다. 아기는 그 말을 알아듣지는 못해도 새롭고 낯선 세계에서 자신을 지켜주는 엄마의 사랑에서 큰 안정감을 느낀다.
갓난아기 때에는 쓰다듬고 비비고 만져주는 것이 최고다. 아기에게는 엄마와 피부를 접촉하는 것이 세상에서 처음으로 경험하는 사회적 접촉이다. 이런 측면에서도 모유 수유는 가장 이상적인 접촉 방식이다.

-본문 pp.30~31 중에서 
자녀 교육을 위해 가장 중요하고 일차적인 교사는 부모이며, 교육의 장은 생활 환경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아이들은 엄마나 아빠를 가장 높이 평가하고 좋아球퓐? 부모의 좋은 행동뿐만 아니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까지도 보고 배운다. 아이들은 그들이 본 대로 배우고 표현하기 때문에, 부모가 아이들에게 길러주고자 하는 능력이나 태도가 있다면 스스로 모범을 보이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일 것이다.

=>자녀 교육에서 가장 지적하는 부분인것 같아요. 부모가 본을 보여야 아이들이 바르게 클수있다는 사실은 가장 보편적인 진실이지만 가장 실천하기 힘든 일이기도 한것 같습니다. .
같이 놀아주는 것이 최고!

아이의 재능 계발에서 엄마 아빠가 차지하는 역할은 크고도 중요하다. 엄마 아빠는 아이가 어릴 때부터 제 나이에 맞고,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최적의 발달 자극을 받아 재능을 마음껏 키울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이때 아주 어린 아이에게도 각각 나름의 특성이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부모는 이 특성을 살리고 여기에 맞춰주는 게 중요하다.

돌 전 아이의 재능을 계발하는 데 어떤 특별한 훈련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저 간단한 놀이와 운동이면 충분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해와 사랑이다. 사랑과 이해 속에서 아이는 안정감을 느끼고, 세상에 대한 근본적인 신뢰를 키워간다. 이것이야말로 모든 건전한 발달의 기초가 된다. .
아이는 부모의 행동과 태도를 보고 들으며 사회적 행동과 태도를 학습한다. 이야기나 책을 통한 간접 경험도 모방 학습의 중요한 요소이다.
아이는 지각과 모방 학습을 통해 새로운 행동 방식을 계속 배우고, 이 과정에서 기존에 익힌 행동의 틀을 더욱 견고히 하거나 폐기시켜버린다. 사람은 자신이 높이 평가하고 좋아하는 사람의 행동 양식을 모방하는 법이므로, 부모는 아이의 일차적인 행동 표본이라 할 수 있다. 아이는 엄마 아빠가 서로 어떻게 대하는지, 그리고 자식을 어떻게 대하는지 보고 그대로 따라한다. 그래서 부모는 아이가 친구와 역할 놀이 등을 할 때 엄마 아빠의 행동 방식과 말투 등을 그대로 흉내내는 것을 보고 소스라치게 놀라기도 한다. .
모방 학습 또는 표본 학습은 중요한 학습 원칙 가운데 하나이다.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고 자기 것으로 만든다. 표본이 되는 사람이 그 행동으로 인해 보상을 받거나 이익을 얻을 때 모방 학습은 특히 효과를 발휘한다.
이와 관련하여 1960년대 미국의 심리학자 알베르트 반두라(Albert Bandura)가 유치원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 지금은 고전으로 통한다. 반두라는 사람들이 인형을 놓고서 때리고 소리지르는 등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몇 개의 비디오필름을 유치원 아이들에게 보여주었다. 실험 결과, 필름 속의 사람들이 그런 공격적인 행동으로 인해 어떤 보상을 받을 때 모방 효과가 가장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연구 결과들 역시 사회적 특권층이나 매력적인 외모를 가진 사람들이 모방 효과가 크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가령 횡단보도 앞에 멈춰 선 행인들은 초라한 행색의 사람이 무단횡단을 하면 그냥 쳐다보았지만, 말끔하게 차려입은 신사가 무단횡단을 하면 빨간 신호인데도 불구하고 따라서 길을 건넜다.
이 모방 효과를 자녀 양육에 100퍼센트 응용해야 할 것이다. 아이에게 부모는 가장 매력적이고 강력한 표본이다! 특히 취학 전 아이들에게는 엄마 아빠가 가장 주된 모방 대상이다. 아이는 부모의 좋은 행동뿐 아니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까지도 모방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