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숲출판사
도서정보
햄릿
윌리엄 셰익스피어
2018. 03. 30
9,800원
규격외 변형 / 224페이지
9791156751625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클래식!

‘푸른숲 징검다리 클래식’은 청소년의 눈높이를 정조준한 맞춤형 클래식입니다. 수준에 맞지 않는 독서 활동으로 소화 불량에 걸려 있는 청소년들에게 고전 문학 읽기의 성실한 길잡이가 되려 합니다.

BBC 선정 ‘지난 천 년간 최고의 작가 10’ 1위

가디언 선정 ‘역대 세계 최고의 소설 100’

뉴스위크 선정 ‘역대 최고의 명저 100’

미국대학위원회 SAT 추천도서

서울대 학생을 위한 권장도서 100

전 세계인의 ‘최애 작가’ 셰익스피어의 넘버원, 《햄릿》

‘셰익스피어는 실존 인물일까?’, ‘실존 인물이 아니라면, 대체 누가 그토록 뛰어난 38편의 희곡을 남긴 것일까?’, ‘과연 한 사람이 저토록 다양한 주제를 관통하는, 역사·철학적 지식까지 아우르는, 영문학의 별이라 할 만한 혁신적 언어를 쓴 작품들을 써 낼 수가 있을까?’

이처럼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혹이 셰익스피어와 그의 작품을 둘러싸고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어떤 이는 셰익스피어가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로 유명한 프란시스 베이컨이라고 주장하기도 하고, 어떤 백작이었을 거라는 의견을 내놓기도 한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의혹은 셰익스피어가 믿기 힘들 만큼 뛰어난 작품들을 남겼다는 사실과 셰익스피어에 대한 사람들의 깊은 관심과 애정을 더욱더 방증해 줄 뿐이다.

오늘날 셰익스피어는 전 세계인의 ‘최애 작가’라 할 수 있다. 셰익스피어와 관련된 도서가 전 세계에서 하루에 한 권 이상씩 팔리고 있다는 통계가 이를 간단하게 입증한다. 게다가 셰익스피어 이름 앞에 붙는 저 화려한 수식어들을 보라. ‘지난 천 년간 최고’, ‘역대 세계 최고’처럼 다소 과하다 싶은 표현들이 넘쳐난다.

하지만 하나하나 짚어보면 결코 과한 것이 아니다.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은 셰익스피어를 가리켜 “국가를 넘겨주더라도 셰익스피어만은 못 넘긴다.” “셰익스피어를 인도와도 바꾸지 않겠다.”는 말을 남겼다. 동료 극작가 벤 존슨은 “한 시대를 위한 작가가 아니라 모든 시대를 위한 작가”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만큼 셰익스피어가 전 세계에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미치는 위대한 작가로 우뚝 서 있다는 뜻이다.

이런 위대한 작가, 셰익스피어의 작품 가운데서도 넘버원을 꼽으라고 하면 단연코 《햄릿》을 들 수 있다. 최고의 걸작으로 손꼽히며 셰익스피어의 작품 가운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상연된 작품이다. 동시에 셰익스피어가 창조한 인물 중 가장 유명한 주인공의 이름이기도 하다.

오늘날 《햄릿》은 누구나 알고 있는 ‘고뇌하는 캐릭터’가 되어 연극과 영화, 음악, 미술, 광고 등을 통해 우리 곁에 생생하게 살아 숨 쉬고 있다. 이뿐 아니라 ‘햄릿형 인간’이나 ‘햄릿 증후군’ 같은 사회학적인 개념으로도 정의된다. 이것이 바로 사백여 년 전의 작품이 지금까지도 우리 곁에 살아 끊임없이 읽히고 또 새롭게 해석되고 있는 까닭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19세기 영국의 위대한 사상가 토머스 칼라일(Thomas Carlyle)이 인도와도 바꾸지 않겠다고 호언장담했던 영국의 시인이자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그는 1564년 4월 23일 런던 북동쪽의 한 소읍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 (Stratford upon Avon)에서 존 셰익스피어(John Shakespeare)와 메리 아덴(Mary Arden) 사이에서 장남이자 셋째 아이로 태어나 1616년 4월 23일에 세상을 떠났다.

셰익스피어는 '그래머 스쿨(Grammar School, 중등학교)' 정도의 교육밖에 받지 못했다. 그는 여기서 라틴어, 그리스어 기초를 배우고, 《플루타르크 영웅전》이나 영국 역사에 대해서 읽고 배울 수 있었으며, 덕분에 영국 역사극과 로마의 영웅들을 소재로 한 비극을 쓸 수 있었다. 그는 1582년 앤 해서웨이와 결혼한 후 극단에 들어가기 위해 런던으로 떠났고, 1585년에서 1592년까지 런던에서 배우, 작가로서 성공하기 시작, 1595년경, 런던 연극계에서 상당한 인정을 받았다. 20여 년 간의 작품 활동을 통하여 희곡 38편, 154편의 소네트, 2편의 이야기 시와 몇편의 다른 형식의 시를 썼다.

그가 극장가에서 두각을 나타낼 무렵에는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 출신의 극작가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들 중 극작가 로버트 그린은 셰익스피어에 대한 질투심에서 그의 학식이 낮음을 가지고, “라틴어는 조금밖에 모르고 그리스어는 더욱 모르는 촌놈이 극장가를 뒤흔든다”고 은근히 비꼬았다고 한다. 후대 사람들이 그들을 ‘대학 출신 재간꾼(University Wits)’ 정도로 부르고 있지만, 셰익스피어를 ‘대가(Master)’라고 부르고 있다는 것은 위대한 예술적 정신에 대한 마땅한 예우라 할 것이다.

셰익스피어가 위대한 작가로 추앙받게 된 데에는, 그가 운 좋게도 풍부한 문학적 자양분을 제공하는 시대에 태어났다는 점도 한몫한다. 엘리자베스 여왕이 지배하던 영국의 16세기 후반은 문예 부흥기일 뿐 아니라 국가적 부흥기였다. 동시에 사회의 제반 양상들이 요동치고 변화하는 전환기이자 변혁기이기도 했다. 성숙한 문학적 또는 문화적 분위기, 역동적인 사회가 던져주는 풍부한 소재들은 셰익스피어의 작품 곳곳에 녹아들었으며, 이를 통해 그의 작품들은 문학 작품 이상의 사회와 역사에 대한 참고서 역할까지 하게 된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장르별로 크게 희극(Comedies), 비극(Tragedies), 역사극(Histories)으로 나눌 수 있다. 저작 연대는 대체로 4기로 나눈다. 1590년경 당시 유행하던 유혈 낭자한 통속 복수 비극의 특성이 있는 <타이터스 앤드러니커스(Titus Andronicus)>를 시작으로 한 1기(1590∼1592)는 습작기였다. <실수 연발(The Comedy of Errors)> 같은 소극(farce), 엘리자베스 여왕의 할아버지 헨리 7세가 튜더 왕가를 이루면서 장미전쟁을 종식하기 직전의 역사를 다룬 역사극 3부작을 쓰기도 했다.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인도와도 바꾸지 않겠다고 선언하였을 정도로 영국의 큰 보물이었다.

셰익스피어는 『로미오와 줄리엣』, 『햄릿』, 『리어 왕』, 『한여름 밤의 꿈』, 『베니스의 상인』 등으로 세계 최고의 극작가라는 명성을 얻었다. 하지만 그의 생애에 관해 확실히 알려진 것이 거의 없고 주로 짐작이나 추측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최근 그의 실존 여부의 작품의 진위 여부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일고 있다.

[예스24 제공]

기획위원의 말
제1막 죽은 왕의 혼령
제2막 실성한 왕자
제3막 연극의 숨은 진실
제4막 음모와 재앙
제5막 비극의 종말
햄릿 제대로 읽기

이대로 살아, 아니면 죽어 없어져, 그게 문제야. 어떤 게 더 고결한 일일까? 가혹한 운명의 돌팔매와 화살을 받으면서 그냥 참고 견디는 것, 아니면 세상의 고통과 맞싸워 이겨서 그것들을 끝장내 버리는 것. 죽는 건 잠드는 것. 그뿐이겠지. 잠이 들어서 마음의 괴로움과 몸의 만 가지 고통을 끝낼 수 있다면, 그거야말로 더 이상 바랄 게 없는 최고의 순간이 아닐까?
죽는 건 잠드는 거야. 잠들면 꿈을 꾸겠지. 아, 그런데 문제가 있어. 우리가 이 몸뚱이의 굴레를 벗어나 죽음이라는 잠이 들면 어떤 꿈을 꾸게 될지 모르니 함부로 행동할 수 없단 말이야. 그 때문에 긴긴 세월 동안 불행을 견디고 사는 것 같아.
그렇지 않다면 누가 애써 견디겠어? 세상의 채찍과 조롱, 압제자의 횡포, 세도가의 멸시, 사랑에 버림받은 고통, 질질 끄는 재판, 관리들의 오만, 덕을 가진 이가 하찮은 자들로부터 받는 모욕을 단도 한 자루면 다 끝장낼 수 있는데. 누가 이 지겨운 인생의 짐을 지고 땀을 흘리겠냐고. 그런데 한 번 가면 다시 돌아오지 못하는 저 미지의 나라, 죽음의 나라에 가면 무엇이 있을지 두려워 마음이 흔들리지. 알지도 못하는 고생에 무작정 뛰어드느니, 차라리 현재의 고생을 견디고 만단 말이야. --- p.86~87

어머니는 늘 아버지에게 매달렸지. 사랑은 받을수록 더 받으려는 마음이 강해지는 것인가. 그런데 한 달도 채 못 되어……. 아니, 생각을 말자. 정말이지 약해 빠졌어, 여자란! 고작 한 달, 가엾은 아버지의 시신을 니오베처럼 울며불며 따라갈 때 신었던 신발이 채 닳기도 전에. 아, 하느님! 사리를 분별하지 못하는 짐승이라 하더라도 더 오래 슬퍼했으련만.
거기다 아버지의 동생인 삼촌과 결혼을 하다니. 나를 헤라클레스에 비할 수 없듯이, 그는 아버지와 비교도 할 수 없는 인간인데. 그것도 한 달도 안 되어서! 울어서 빨개진 눈에서 거짓 눈물의 소금기가 채 가시기도 전에 결혼을 해 버리다니. 아, 사악할 정도로 빠르다. 친척 간인 두 사람이 그처럼 잽싸게 한 이부자리에 뛰어들다니! 이건 좋은 일이라고 할 수 없어. 결과도 좋을 리 없지. 그런데도 입을 다물고 있자니 가슴이 터질 것만 같구나.
--- p.116~117

제가 미쳤다고요? 제 맥박은 어머니 맥박처럼 박자에 맞춰 차분하고 건강하게 잘 뛰고 있어요. 제가 미쳐서 한 말이 아니라고요. 정말로 미쳤는지 한번 시험해 보세요. 무슨 말이든 따라서 해 볼 테니. 미쳤다면 어떤 말이든 빠뜨릴 겁니다.
어머니, 제발! 양심의 상처에 마음을 달래는 약 같은 걸 바르려고 하지 마세요. 어머니 죄는 덮어 두고 제 광기가 문제라고 하지 마시라고요. 약이 헌데를 살짝 덮어 주기는 하겠죠. 하지만 곪은 부위는 안으로 파고들어 보이지 않게 퍼진다는 걸 아셔야죠.
어서 하늘에 고백하세요. 지난 일을 뉘우치고, 앞으로는 삼가세요. 잡초에 거름을 주어 더 무성하게 만들지 마시고요. 제가 이처럼 설교하는 걸 용서하세요. 도덕이 땅에 떨어진 천박한 시절엔 미덕이 오히려 악덕에게 용서를 구하며 도와줘도 되겠느냐고 허락을 구하지요. --- p.125

아냐, 조금도 그렇지 않네. 그냥 보통의 상상력만 동원해 봐도 거기까지 갈 수 있어. 그럴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다고. 이렇게 말이야. 알렉산더가 죽었다, 알렉산더가 묻혔다. 알렉산더가 티끌로 돌아간다. 티끌이란 흙이지. 흙으로 찰흙을 만든다. 이 찰흙으로, 그러니까 알렉산더의 티끌이었던 찰흙으로 왜 맥주통 구멍을 막지 못한단 말인가? 카이사르 황제, 그도 죽어 진흙이 되면 벽에 난 구멍을 메워 바람을 막아 줄 수도 있지. 아, 세상을 떨게 했던 그 흙덩이가 겨울 외풍을 막기 위해 벽 구멍을 메우게 되다니! 그런데 가만, 가만! 저리 피하세. 왕이 오고 있어. (햄릿과 호레이쇼, 옆으로 피한다.) --- p.175~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