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숲출판사
도서정보
전쟁과 평화 두 얼굴의 역사
실비 보시에 저 ·장석훈 역
2007. 03. 26
10,000원
152페이지
9788971845868

어린이들에게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전쟁과 평화를 역사를 통해 생각해 보도록 한 책으로 전쟁의 참모습과 문제점을 날카롭게 보여주고 있다. 부록을 통해 지구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 이야기와 우리의 현실 문제를 보여 줌으로써, 어린이들에게 지구촌에 온전한 평화가 깃들 날을 노력해야 한다는 점들을 생각해 보도록 하고 있다.

실비 보시에
글쓴이 실비 보시에
10년 동안 사서 교사로 일한 뒤, 문학 공부를 했습니다. 1997년부터 본격적으로 어린이들을 위한 글쓰기에 전념하여, 고대 사회와 역사에 관한 주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글을 쓰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장애인이나 죽음을 다루는 청소년 책을 쓰기도 했습니다.
국내에 소개된 책으로는 《바다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책》, 《어린이를 위한 세계사 이야기_그리스 사람들》, 《어린이를 위한 세계사 이야기_로마 사람들》등이 있습니다.

그린이 메이 앙젤리
작가이자 삽화가로, 튀니지와 프랑스를 오가며 두 나라에서 벌어지는 시사 문제를 쓰고 그립니다.

옮긴이 장석훈
서강대학교를 졸업하고 프랑스 리용 2대학에서 철학, 불문학, 임상 심리학을 공부했습니다. 현재 서울대 대학원에서 비교문학을 전공하며 출판 기획과 번역, 평론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세계 어린이와 함께 배우는 시민학교’ 시리즈, ‘마법의 시간 여행 지식탐험’ 시리즈, 《얘들아, 안녕》들을 우리말로 옮겼고, 《만화 한국사 신문》을 썼습니다.

감수한 이 한정숙
서울대학교 역사교육학과와 같은 대학교 대학원 서양사학과를 졸업한 뒤 독일 튀빙겐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지금은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유라시아 천년을 가다》를 함께 썼고, 《노동의 역사》, 《비잔티움 제국사》를 비롯하여 서양사에 관한 여러 책을 번역하였습니다.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에게 전쟁이란? 악마들이 이끄는 죽음의 행렬

1장 평화를 위한 노력
최초로 평화의 상징이 된 흰 코끼리 이불 아바스의 이야기와 제2차 세계 대전 때 수많은 유대 인의 목숨을 살린 사나이, 오스카 신들러의 이야기 등 싸우지 않고 평화를 획득했던 역사 속 여러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힘센 사람이 언제나 승리한다면 평화는 올 수 없다 // 함께 살아갈 것인가, 싸워서 빼앗을 것인가? // 평화는 약속을 지킬 때 찾아오는 것 // 죄 없는 사람을 구하는 것은 세상을 구하는 길//우리에겐 평화를 꿈꿀 권리가 있다

2장 역사 속의 전쟁과 평화
올림픽의 기원이 되었던 마라톤 전투에서 오늘날의 모습을 만든 대륙들의 정복 전쟁, 문명과 야만의 의미를 무색케 하는 유럽의 정복 전쟁, 그리고 20세기의 전쟁을 거쳐 인류의 미래를 위협하는 물 분쟁까지…… 전쟁의 다양한 양상들을 만날 수 있다.
평화를 위한 전쟁? 전쟁을 위한 평화? // 순수한 사람들, 순진한 전쟁 // 신성한 평화, 신성한 전쟁 // 힘으로 이룬 제국의 평화 // 대륙을 넘나드는 전쟁 // 유럽의 신대륙 정복 // 프랑스, 자유를 지키다 // 20세기, 잔혹한 전쟁 // 미래의 전쟁, 미래의 평화

3장 전쟁과 인간
전쟁이 일어나는 이유를 비롯해 군대, 무기, 전쟁에 참가하는 사람들, 전쟁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 이익을 얻는 사람들 등 여러 입장에서 야기되는 논점들을 통해 전쟁이란 것이 도대체 누구를 위한 것이고, 무엇을 위한 것인지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사람들은 왜 전쟁을 할까? // 군대는 왜 필요할까? // 전쟁은 남자들만 하는 것일까? // 칼이 총을 이길 수 있을까? // 전쟁으로 고통받는 사람들 // 전쟁에서 이익을 얻는 사람들도 있을까? // 테러를 전쟁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 평화를 이루는 데 필요한 것은 뭘까?

4장 평화의 기술
아슬아슬한 평화 상태를 만든 핵무기 문제에서 적십자, 국제 연합 등 평화 단체들의 실상, 나아가 돈과 권력을 무기 삼아 싸우는 ‘경제 전쟁’까지……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진정한 평화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이야기한다.
평화를 원한다면, 전쟁을 준비하라? // 영원한 평화가 가능할까? // 평화에 대한 바람이 만들어낸 결실, 적십자 // 평화를 위한 주춧돌, 국제 연합 // 지킬 것이냐, 빼앗길 것이냐? // 인간의 가장 큰 무기, 비폭력 // 평화로 가는 길의 걸림돌, 경제 전쟁 // 평화를 가르치다.

5장 우리가 보는 전쟁
전쟁은 언론 뒤에서 통제되거나 왜곡되기도 하며 세상에는 권력이나 정치적 입장에 의해 일어나는 ‘보이지 않는 전쟁’도 존재한다는 것, 그리고 어린이들이 일상적으로 접하는 전쟁 게임 속에 숨은 진실까지도 짚어 내고 있다.
글과 사진 속의 전쟁 // 전쟁은 꿈인가, 악몽인가? // 전쟁 용어, 근사한 가면을 쓰다 // 게임일까, 현실일까?

이야기를 마치며 “평화를 원한다면 평화를 준비하라”
부록 한반도 전쟁과 평화의 역사